LG유플러스, 단통법 시행·LTE 성장세 둔화에 발목 잡히나
입력 2014.08.11 08:48|수정 2014.08.11 08:48
    단통법 시행으로 차별적 보조금 지원 통한 타사 가입자 유치 힘들어
    LG유플, LTE가입자 비중 70% 넘어 확대여력 크지 않아
    업계 "보조금 대신 할 마케팅 수단 나올 것"
    • [08월05일 10:07 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게재]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 시행을 앞두고 LG유플러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단통법 시행으로 보조금 전쟁을 통한 가입자 유치가 어려워진다.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가 쓸 수 있는 '카드'가 하나 줄어든 셈이다. 더불어 롱텀에볼루션(LTE)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점도 LG유플러스에 부정적이라는 평가다.

      LG유플러스는 LTE 가입자 확보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끌어 올렸다. LTE 서비스가 개시된 2011년 말 이후 17.9%에 이르던 점유율이 지난해 3분기에는 19.7% 수준까지 증가했다. 번호이동 시장에서 LG유플러스가 선전했다. 후발주자로서 타사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오는 10월 단통법이 시행되면 차별적 보조금 지원을 통한 타 사 가입자 유치가 힘들어진다. 번호이동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던 LG유플러스로서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사라지는 셈이다.

      단통법의 주요 취지는 통신사 간 보조금 경쟁을 막자는 것이다. 통신사들은 법이 정한 상한선 내에서 휴대폰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 차별적인 보조금 지급을 통한 타사 가입자 뺏어오기가 그만큼 어려워진다.

      향후 통신업계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통신업계에선 일단 시장이 안정화할 것이란 평이다. 보조금 전쟁이 줄어드는 만큼 통신사들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 절감 측면에선 긍정적이다. 다만 통신사 별로는 다른 영향을 받을 것이란 분석이다.

      송재경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장이 안정화됨에 따라, 업계 1위인 SK텔레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후발 주자들의 점유율 확대는 이전에 비해 어려워질 것이다"고 말했다.

      그 중에서도 LG유플러스가 받는 타격이 가장 클 것이라는 게 통신업계와 금융업계의 전망이다.

    • 이미지 크게보기
      출처:LG유플러스 IR자료(좌),한국신용평가(우)

      LTE 시장의 성장세 둔화도 LG유플러스가 넘어야 할 산이다. LG유플러스 LTE 가입자 수 비중이 70%를 넘어서 추가적인 확대 여력이 크지 않아 가입자당매출(ARPU) 상승에도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LG유플러스는 '머니게임'을 지양하고 요금제 및 서비스 다양화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의 소비패턴이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요금제, 서비스 등을 준비하며 결합상품 강화 등을 통해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의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미지수다. 통신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시점에서, 경쟁사와 얼마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견해다. 결합상품의 경우도 상대적으로 가입자 수가 많은 SK텔레콤이나 KT가 LG유플러스보다 유리하다는 평가다.

      현 상황으로만 놓고 보면 LG유플러스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환경이다. 결국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LG유플러스가 보조금 이외에 다른 형태의 마케팅 수단을 꺼낼 가능성이 커 보인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도 "단통법 시행이 국내 통신사의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자들 간에 다른 인센티브를 활용한 가입자 확보 경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