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시황 회복 불확실…조선 빅3, 서로 손 잡아야 산다
입력 2014.09.15 09:00|수정 2014.09.15 09:00
    [Weekly Invest]
    한기평 “해운 시황 개선 기미 보이나 회복까지는 불확실”
    빅3 조선사, 시황 침체 장기화 대비해 조선사 간 협력 필요해
    • [09월14일 12:00 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게재]


       

      해운 시황이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회복에는 불확실하다. 해운 시황 개선에 맞춰 선박 공급도 같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조선업 시황 침체도 장기화할 가능성이 거론됐다. 이에 국내 조선사 빅3가 서로 손을 잡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는 최근 리포트를 통해 해운업과 조선업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했다.

      최근 해운 시황 회복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다. 벌크선 용선료 지수인 BDI의 경우 올해 1~8월 평균 1097p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평균 904p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컨테이너 운임지수인 CCFI의 경우 올해 1101p로 전년 동기 평균 1091p보다 소폭 상승했다.

      해운 시황이 회복 기미를 보이면서 조선 시황 회복에 대해 기대감도 높다. 통상 해운 운임의 변화는 신조선가의 변화보다 3~6개월간 선행한다. 이에 내년 정도에는 조선 시황이 회복되는 것 아닌가 하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 하지만 한기평은 해운 시황이 실제 회복에 이르기까진 불확실성이 높다는 견해다. 몇가지 이유로 해운 시황 회복의 불확실성이 크고, 해운 시황 회복의 지연은 조선 시황 개선의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의 해운 시황의 일부 회복 신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박 공급과잉 상태다. 화주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다보니 선사의 가격 인상 노력은 원점으로 돌아가는 형태가 반복되고 있다.

      또한 잠재공급의 증가와 에코쉽(Eco-ship)의 예정된 인도 증가가 시황 회복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해운 시황이 개선의 기미를 보이자 과거 감속운항의 형태로 숨어있던 잠재공급이 늘어나고, 낮은 선가와 운항효율성을 지닌 에코쉽의 예정된 인도 증가로 실제 시황 회복에는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해운 시황 개선의 불확실성은 조선 시황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조선업의 경우 최근 신조선가 상승 및 수주잔고 증가가 나타났지만, 해운 시황 개선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조선 시황 개선도 요원하다.

      이런 상황에 맞서 조선사들은 새로운 생존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생존 전략 중 한 방법은 국내 조선사 간의 협력이다. 대형 조선사들의 경우, 침체기 기술 개발 여력을 활용하여 연구·개발(R&D) 분야에 힘을 합칠 수 있다는 견해다.

      최근의 LNG화물창 공동연구도 이런 사례 중 하나로 꼽혔다. 한국가스공사 및 국내 조선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협업하에 한국형 LNG선 화물창 기술 개발이 진행됐고, 이는 한국가스공사 LNG 전용선에 도입할 예정이다.

      서강민 한기평 연구원은 “조선사 간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술에 대해서는 각자 연구를 통해 기술 확보에 나서기보다는 공동 연구를 통해 특허를 공유할 수 있다면 기술 개발 연구비뿐 아니라 추후 기술 사용료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