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유상증자…신속인수제 지원이 '관건'
입력 2014.12.31 07:00|수정 2015.07.22 10:52
    [Weekly Invest]
    오는 3월 2380억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추진
    내년 신속인수제 적용방안 마련 안돼
    "회사부담 늘 경우 인수단도 부담도↑"
    • [12월28일 12:00 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게재]

      현대상선이 추진 중인 내년 초 대규모 유상증자가 내년도 회사채 신속인수제의 지원방안에 따라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회사는 이번 증자를 통해 회사채 상환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현재까지 제도의 1년 연장 안에만 합의됐을 뿐 내년도 구체적인 적용 방안이 나오지 않은 탓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2일 최대 238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회사는 증자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을 내년 3월 만기가 도래하는 19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에 380억원·5월 만기인 1000억원의 기업어음(CP) 상환, 나머지 자금은 선박금융 원리금 상환 및 연료비지급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대표주관은 한국투자증권이 담당하고 KDB대우증권·유진투자증권·LIG투자증권·NH농협증권·대신증권·한양증권 등 6곳이 인수단으로 참여한다. 이번 증자가 주주배정 형태로 진행되는 만큼 현대상선의 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22.03%)도 이번 증자에 참여할 전망이다. 보유주식을 고려한 참여금액은 441억원 수준이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참여 금액은 결정되지 않았다.

    • 현대상선의 내년도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규모는 총 7816억원(2월 2200억원·3월 1900억원·10월 3716억원), CP는 총 3000억원(5월 1000억원·7월 2000억원) 수준이다. 오는 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2200억원의 회사채는 자체자금으로 상환하기로 결정했다.

      회사는 내년 3월 만기가 도래하는 1900억원의 회사채를 증자를 통해 380억원(20%), 나머지 1520억원(80%)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를 활용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까지 금융위원회와 금융기관 간사 역할을 맡고 있는 KDB산업은행을 비롯해 금융기관들이 내년도 신속인수제의 구체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신속인수제 적용 여부는 확실하지 않은 상태다. 지난해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적용됐던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는 이달 초 1년간 연장하기로 결정된 바 있다.

      현재는 각 금융기관의 의견을 취합하고 있는 단계다. 차환심사위원회(차심위)의 일부 위원들은 기업에 대한 지원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신속인수제를 활용하는 회사가 회사채 상환에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20% 수준으로, 지나치게 낮게 책정됐다는 것이다. 산업은행 및 금융기관들은 내년 1월경 논의를 마치고 구체적인 방안의 윤곽이 잡힐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도와 관련해서 금융기관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의견을 취합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도 구체적인 적용 방안은 1월 말경 윤곽이 잡힐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내년 회사채 신속인수제 방안이 구체화 되지 않은 탓에 인수단으로 참여한 업체의 부담은 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청요건이 까다로워져 회사의 부담이 늘어나게 되면, 그만큼 주관사 및 인수단의 부담도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인수단으로 참여한 증권사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신속인수제도 적용방안이 구체화하지 않아, 신속인수제 참여 및 통과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라며 "현재 인수단으로 참여한 증권사들 대부분이 회사가 회사채 신속인수제 등을 활용해 1년 이내 큰 돌발 변수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참여했지만, 제도 적용이 무산되게 될 경우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회사는 일단 신속인수제도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19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하는 3월28일의 45일 전까지는 산업은행에 회사채 신속인수를 신청할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금융기관의 신속인수제를 통한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회사의 수익성이 회복세에 있어 증자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인수단으로 참여한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증권의 매각의 윤곽이 구체화 된 것으로 전해진다"며 "유가 하락을 비롯한 호재가 있는 만큼 신속인수제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도 회사 자체가 큰 유동성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3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의 일환으로 이번 증자를 추진한다. 현재까지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LNG 사업부문 매각 ▲부산신항 터미널 투자자 교체 ▲외자 유치 등을 통해 자구안을 이행, 1000%에 육박하던 부채비율을 지난 3분기 기준 801%까지 낮춘 바 있다. 이번 유상증자의 발행가액은 오는 1월 13일 확정되고, 2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구주주 청약이 진행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