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BBB+로 햐향…'부정적 검토' 대상에도 등재
"송가 프로젝트, 예정원가 대비 40%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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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적자가 우려되는 대우조선해양이 B급 기업으로 강등됐다. 해양플랜트인 송가 프로젝트의 원가율 상승과 회계처리 신뢰도 저하가 반영된 결과다. '부정적 검토' 대상에도 등재돼 추가 하향 가능성은 열려있다.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은 24일 대우조선의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BBB+로 강등하며, '부정적 검토'를 유지했다. 대우조선의 기업어음 신용등급도 A2에서 A3+로 하향됐다. 상반기 적자 규모가 3조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등급강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한기평은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 하향조정은 당초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등 사업·재무적 펀더멘탈이 손상된 가운데 회계정보의 신뢰성 훼손 등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자본시장 접근성이 현저히 저하됨에 따라 유동성 대응력도 약화된 것으로 판단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기평은 이어서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현재 진행 중인 실사 결과와 재무구조 개선방안 및 실행 여부 등에 따라 유동성 대응력에 상당한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어 부정적 검토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손실규모의 급격한 증가는 해양플랜트 EPC공사의 총예정원가 증가와 장기미수채권 대손상각, 자회사 손실 등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한기평은 "해양플랜트 사업에서는 시장 트렌드 변화와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EPC공사를 추진하였으나 미경험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설계 및 공정오류로 생산공정이 지연됐고, 이에 따라 미숙련공 충원 등으로 공정 효율도 크게 저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FEED(Front End Engineering and Design, 기본설계) 수행능력이 미흡해 기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추정한 예산을 바탕으로 계약 금액을 산정, 공정을 진행했으나 실제 건조과정에서 실행예산이 크게 증가한데다, 증가된 원가에 대한 선주측과의 협의(Change Order)가 원만히 진행되지 않으면서 관련 금액에 대한 공사손실충당금 설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이라고 말했다.
특히 송가 프로젝트(반잠수식 시추선 )의 경우, 척당 5억달러 내외인 공사계약금 대비 예정원가가 40% 이상 많이 투입될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 초과원가에 대해 선주측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해당 금액의 대부분이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등 손실로 인식될 것으로 예상됐다.
한기평은 장단기 신용등급에 대한 부정적 검토를 유지하고 향후 진행사항을 발표 예정인 반기결산 실적과 함께 모니터링해 신용등급에 반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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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2015년07월24일 16:47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