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원재료 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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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이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 확보를 위해 세계 선두 업체와 손을 잡았다.
LG화학은 11일 중국 화유코발트(Huayou Cobalt)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화유코발트는 중국 저장성에 본사를 둔 회사로 지난해에만 정련 코발트 2만톤을 생산한 세계 1위 업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까지 총 2394억원을 출자해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각각 설립하고, 운영에도 참여하게 된다.
각 품목별로 살펴보면 전구체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저장성(浙江省) 취저우시(衢州市)에 설립되며, LG화학은 833억원을 출자해 지분 49%를 확보한다.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장수성(江苏省) 우시시(无锡市)에 설립되며, LG화학이 1561억원을 출자해 51%의 지분을 확보한다.
화유코발트는 코발트 등 원재료에 대한 공급을 보장하기로 했고, LG화학은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또한 우선 공급 받기로 했다. LG화학은 화유코발트(코발트 등 원재료) → 합작 생산법인(전구체/양극재) → LG화학(배터리)으로 이어지는 수급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LG화학은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구체와 양극재를 중국 난징 배터리 공장(소형·전기차·ESS용 배터리 생산) 및 유럽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양사가 합작해 만든 전구체 및 양극재 공장의 생산능력은 각각 연간 4만톤 규모다. 오는 2020년부터 본격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4만톤은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320km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40만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향후 수요 증가 시 10만톤까지 증설할 계획이다.
LG화학은 그간 배터리 원재료의 수급 체계를 갖추기 위해 투자를 늘려왔다. 2016년 9월에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며 양극재 생산기술 고도화 및 전구체 제조기술력을 확보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황산니켈 생산업체인 켐코(고려아연 자회사)의 지분을 10% 확보했다. 이를 통해 2018년 중반부터 황산니켈을 우선 공급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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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2018년 04월 11일 08:52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