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합의지만 당분간 작년 실적은 '적자'로
IPO 일정대로 추진할 가능성 높지만
최대 100조 '밸류' 등 효과 극대화 전략은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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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LGES)과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리콜비용을 7대3 비율로 부담하겠다고 큰 틀에서 합의하며 LGES의 기업공개(IPO)를 둘러싼 고민도 커지고 있다. 기업가치 측면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올해 국내 IPO 시장에서 최대어로 꼽히는 LGES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여전하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상장 주관사단에 참여하지 못한 증권사 IB들도 인수단 참여를 위해 LGES를 접촉하고 있다. LGES는 최근 법률자문사를 선정하고 법무 관련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LGES는 현대차와 70대30 비율로 코나 EV를 포함한 3개 전기차 리콜비용을 부담하기로 합의했다. LGES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지난 4분기 선제적으로 반영한 충당금 외에 5550억원을 추가 반영했다. 관련 업계에선 현대자동차의 총 반영비용이 4255억원인 만큼 분담률에 따라 LGES가 4분기 반영한 전체 비용은 7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한다.
양사에 따르면 이번에 반영한 품질비용은 리콜 조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1차 합의 결과다. 공식적으로는 귀책사유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양사의 이견이 존재한다는 얘기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질 경우 이번에 반영한 품질비용은 나중에 환입될 가능성이 있다.
당분간 LGES의 상장 직전연도 실적은 적자로 돌아서게 됐다. 일각에선 IPO 계획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지만 IPO는 예정대로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화재 관련 충당금이 일시적 품질비용인 만큼 LGES의 장기적 성장성이 훼손된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국내 시장에도 적자기업의 상장을 위한 창구가 마련돼 있다. 관련 업계에선 당초 미국 증시 상장 가능성도 거론되었던 만큼 당국을 포함한 국내 금융권 역시 LGES 상장에 우호적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선 상장효과 극대화를 위한 전략이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국내에선 최대 규모 딜로 자문 업계에 큰폭의 수수료 수익을 남길 거래로 꼽히지만 해외 기관투자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는 상당히 까다로워졌다"라며 "해외 기관 등을 대상으로 NDR(논딜로드쇼) 등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선 리콜비용 등 관련 리스크를 명확하게 공개하고 설득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LGES가 추가 품질비용 발생 가능성을 일축한 것 역시 우려가 크다. 명확한 책임소재가 가려지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1차 합의 결과 LGES가 더 높은 부담을 진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IPO 담당 한 실무급 인사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불확실성 문제인데 상장을 앞두고 이를 축소하려는 시도로 비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최대 기업가치 100조원에 달하던 눈높이를 다소 축소시킬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당초 주관사단 선정에서 프레젠테이션(PT)에 참여했던 증권사들은 90조원 안팎 기업가치를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물적분할 이전인 지난해 초만 해도 20조원 수준에 머물던 기업가치가 흑자전환을 계기로 급등한 만큼 악재도 민감하게 받아들일 거란 설명이다.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화재로 인한 리콜비용 발생 이전에 비해 밸류에이션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많아졌다"라며 "이 경우 신주발행 이외에 LG화학 보유 구주매출을 통해 조달하려던 신성장사업 재원 마련 등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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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2021년 03월 09일 07:00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