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매각' 산은, '정당성 우선' 해진공…HMM 매각 놓고 국회서도 미묘한 '온도차'
입력 2023.09.12 07:00
    6일 실사 돌입…11월 우협 선정, 12월 SPA 체결
    국회서도 관심…소관위별 분위기는 미묘하게 갈려
    플랜B 없다는 산은, 정무위는 시장 우려 검증 준비
    급할 것 없는 해진공, 농해수위도 '정당성'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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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윤수민 기자)

      HMM 인수전이 하림그룹, 동원그룹, LX그룹의 3파전으로 압축됐다. 본입찰적격후보(숏리스트)에 선정된 기업들이 본격 실사에 돌입했는데, 이들 기업의 자금력을 둔 우려섞인 시선은 여전하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 이들의 국회 소관위원회에선 HMM 매각을 둘러싼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다.

      8일 M&A 업계에 따르면 인수후보 기업들은 지난 6일부터 약 2개월간 HMM 인수 실사를 진행한다. 매각자 측은 11월 본입찰을 진행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진행하고, 12월 중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인수후보들의 자금력에 우려의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HMM 매각가는 작게는 5조원, 많게는 7조원까지 거론되지만 이들 기업이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은 많아야 1조~2조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HMM의 현금을 활용하는 차입매수(LBO·Leveraged Buy Out)를 활용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배당이나 합병을 통해 HMM의 현금을 활용할 수 있다면 매각 자체는 무리없이 완주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다만 이는 '무자본 M&A'와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국가적 지원을 받은 HMM을 인수 역량이 모호한 기업에 넘겨줘서는 안된다는 여론의 비판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HMM 실사가 한창인 사이 올해 국정감사(10월 10일~27일)가 진행된다. 워낙 대형 거래고 산업은행과 정부, 국가 경제와 해운 정책 등에 미칠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회에서도 집중적인 관심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위원회별로 온도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담당 기관에서 올라오는 보고를 중심으로 사안을 판단하다 보니 국정감사의 방향도 서로 다른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은행 담당인 정무위원회에선 HMM 매각이 끝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은행이 "반드시 매각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호했던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았지만, 다음 기회를 노리자는 '플랜 B'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분위기다.

      산업은행은 한전의 적자 폭이 커지면서 올해 1분기 말 기준 BIS자기자본비율이 13.08%까지 하락했다. 4월 8천억원 규모의 조건부자본증권(후순위채)를 발행하며 2분기 비율을 14.11%까지 끌어올렸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평가다. HMM 매각을 통해 위험가중치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정무위 의원실 관계자는 "지금까지 몇 차례 산은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지만 '계획 변동 없이 매각한다'는 한결같은 답변이 돌아왔다"며 "정부 차원에서 매각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는 의지도 큰 만큼 산은이 먼저 나서서 매각을 중단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시장에서 '승자의 우려'가 계속 제기되는 만큼 정무위도 그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겠다는 분위기다.

      해진공의 상급기관인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부를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기류는 정무위와는 차이가 있다.

      해진공은 HMM 민영화가 필요하지만 "급할 것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2018년 설립된 해진공의 주된 임무는 국적 원양선사의 재건과 해운산업의 활성화였다. HMM을 빨리 매각하는 것보다는 잘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산업은행의 재무 상황이 급하다면 해진공이 산업은행 보유지분을 사주는 안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농해수위 관계자는 "해진공측과 재입찰이 되건 중도에 매각을 멈추건 진행상황을 한 번 점검하고 가자고 이야기를 나눴고 현재 보고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단 쓰러져가던 해운 산업에 공적 자금을 투입해 살려둔 만큼 매각 정당성에 더 초점을 맞추고 매각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두 위원회의 상황 인식이 다른 가운데 어느 쪽의 목소리가 더 주목받을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장기 정책 면에선 해진공의 명분에 힘이 실리지만, 힘은 정무위나 기획재정위원회 쪽이 더 강하다.

      한 해운업계 전문가는 "HMM은 주인이 둘이고 임직원들도 양쪽으로 나뉘어져 있는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해진공이나 해수부의 생각이 타당해 보이지만 힘이 있는 곳은 정무위 쪽이기 때문에 어떤 분위기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